
㈜덴티스(대표 심기봉)의 신제품 ‘AXEL(액셀)’은 발치 후 즉시 식립에 최적화된 차세대 임플란트이다. 20여 년간 축적한 덴티스의 기술력과 임상 데이터를 토대로 개발된 AXEL은 실제 임상가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완성도를 높였다.
여기에는 조용석 원장(조용석김세웅치과)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해 설계 방향과 임상 검증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아줬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AXEL은 수술의 편의성과 임상의 안정성이라는 두 가지 핵심 가치를 균형 있게 구현한 제품'이다. “직접 사용해보면 수술이 훨씬 수월해졌음을 바로 느낄 수 있다”는 것. 그에게 AXEL에 관해 궁금한 몇가지를 여쭤봤다.
-AXEL을 추천하고 싶은 이유가 있다면?
“AXEL은 기본적으로 범용 임플란트이어서 일반적인 진료 증례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되는 일부 제품들은 독특한 구조나 개념으로 특정 상황에서 장점을 가지지만,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디자인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다. 오히려 오랜 기간 검증된 호환성 높은 제품이 더 유리할 수 있는데, AXEL은 internal ridged connection을 적용한 11도 내면 구조를 갖춘 임플란트로 임상가들에게 매우 친숙한 시스템이다. 따라서 수술 과정이 간단하고, 보철적으로 익숙하며, 골 반응이 우수하여 대부분의 임플란트 증례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무척 매력적이다.”
-신제품 AXEL에서 가장 두드러진 점은 무엇인가?
“AXEL은 open thread와 corkscrew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다. 덕분에 수술이 매우 편리하며, 골질에 상관없이 부드럽게 삽입할 수 있다. 또한 기존 SQ 임플란트보다 훨씬 날카롭게 진입하는 데다 단단한 골질에서도 헛돌지 않아 강력한 고정력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이다.”
-기존 제품에 비해 가장 혁신적이라고 생각하는 요소는?
“AXEL은 기존 SQ 임플란트보다 깊은 deep thread를 적용했다. 때문에 수술 시 어떤 골질에서도 부드럽게 진입할 수 있고, thread가 깊어 전체 표면적이 넓어지는 장점이 있다. 가령 과거 SQ 대비 4.0은 약 16%, 4.5와 5.0은 약 25% 정도 표면적이 넓어졌는데, 이는 치유 후 교합력이 가해졌을 때 임플란트가 보다 안정적으로 기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짧은 임플란트 사용 시에도 표면적으로 길이를 보상할 수 있어 유리하다.”
-AXEL이 임상의들에게 필수적이라면 그 이유는?
“AXEL은 self-tapping 능력이 뛰어나고 하단에 corkscrew 구조가 있어 드릴에 민감하지 않다. 즉, 정교한 드릴을 요구하는 시스템과 달리 간단한 드릴링만으로도 안정적으로 식립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직접 사용해보면 이전 제품보다 수술이 훨씬 수월해졌다는 걸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골질이 불량한 case에서도 AXEL은 우수한가?
“AXEL은 가용골이 부족하거나 발치 직후 단단한 골질을 하단에서만 만나는 상황에서도 매우 유리다. 기존 임플란트보다 미끄러짐이나 헛도는 현상이 적어 강력한 고정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인데, 저 또한 AXEL 이후, 고정 확보가 어려웠던 증례에도 어려움없이 사용하고 있다. 기대한 수준의 안정적인 고정을 얻을 수 있어 임상이 한층 편해졌다.”
-AXEL 개발에서 가장 중점을 둔 설계 포인트는?
“수술 편의성과 임상의 안정성에 특히 집중했다. 보편성을 유지하면서도 수술이 편리하고 안정적인 임플란트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AXEL은 깊은 thread와 강력한 corkscrew 디자인으로 잔존골이 부족하거나 골질이 단단한 상황에서도 부드럽게 삽입되고 강한 고정력을 제공한다. 드릴에도 민감하지 않아 누구나 쉽게 드릴링하고 식립할 수 있다. 직접 경험해보시면, 대부분 만족하실 거라고 확신한다.”
조용석 원장의 AXEL 임상 후기는 덴티스 공식 SNS 채널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