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과병원협회(회장 우이형)가 최근 한창 논의 중인 치과의사전문의제도와 관련해 국민구강건강증진, 치의학 발전과 상생을 위해 현명한 판단을 해줄 것을 독려하는 ‘치과의사전문의제도의 발전을 바라는 모든 이들에게 드리는 글’을 발표했다.
발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원문은 첨부파일)
치과의사전문의제도의 발전을 바라는 모든 이들에게 드리는 글
- 치과의료계의 상생과 발전, 미래를 위하여 -
●치과의사전문의가 배출되기 시작한 2008년 이후에도 우리는 여전히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배출되는 전문의 수를 두고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며, (중략) 2013년 이후 종료되는 전속지도전문의에 대한 경과조치로 인하여 수련교육을 받기 원하는 학생들과 실제 수련교육을 시키고 있는 수련치과병원, 이에 속한 전속지도전문의 역할을 맡은 이들이 혼란에 빠져 있는 상황입니다.
현 상황을 둘러싸고 직역에 따른 각각의 이해가 서로 충돌하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나, 치의학의 발전과 원활한 수련교육 환경조성, 양질의 치과의사전문의를 배출하기 위한 수련교육 현장의 노력이 중요하듯이, 치과의료의 최일선에서 환자들을 가장 가까이 접하며 국민구강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대다수 개원의들의 역할 또한 막중하며 마땅히 보호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에 우리 대한치과병원협회는 커다란 변화의 바람에 맞닥뜨린 치과계 전체가 상생 발전하며 일선 개원의들의 불안감과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현재의 진행방향에서 그 어떠한 역할도 맡을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략) 현재 논의 중인 전문의제도의 개선 추진 방향이 비록 최선은 아닐지라도 국민의 구강건강증진과 치의학 발전, 그리고 모든 치과의사의 상생을 도모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임을 확신하며, 우리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치과계의 혼란과 불안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중략) 바라건대, 국민의 구강건강증진과 치의학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치과의사로서, 모두가 함께 발전하고 상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이번 개선 방향에 함께 해 주실 것을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2013년 1월 23일
대 한 치 과 병 원 협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