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 전자차트에 실손·치아보험 청구 기능 완비

  • 등록 2025.11.06 16:18:16
크게보기

‘두번에·하나로·원클릭’에서 실손보험 및 치아보험 서비스도 지원


 

오스템임플란트(회장 최규옥)가 자사 전자차트 프로그램에 실손보험 및 치아보험 청구 기능을 새롭게 통합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두번에’, ‘하나로’, ‘원클릭(OneClick)’ 등 오스템의 주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치과에서는 별도의 서류 작업 없이 실손보험 청구가 가능해졌다.
이번 기능은 정부의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 2단계’ 시행에 맞춘 것으로,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일반 의원까지 청구 편의성을 확대하는 취지를 반영했다. 환자가 진료 후 ‘실손24’ 앱 등 전송 대행 기관을 통해 청구 항목을 선택하면, 영수증과 진료비 세부내역서, 처방전 등이 자동으로 보험사에 전송된다.
치과에서 청구 가능한 실손보험 항목은 ▲사랑니 발치 ▲치료 목적 스케일링 ▲신경치료(크라운·보철비 제외) ▲충치 보존치료(아말감) ▲파노라마 엑스레이 ▲치아 파절 관련 급여 치료 등이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실손24’ 서비스 가입 후 전자차트에 진료 내역만 입력하면 된다.
오스템은 또 라이나생명보험과 협력해 치아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도 제공한다. ‘라이나생명 치아보험’ 가입 환자가 보험금 청구를 요청하면, 치과에서는 별도 비용 없이 프로그램 내 ‘치아보험청구 신청 링크 전송’을 통해 환자에게 링크를 발송하고, 환자는 해당 링크로 접속해 간단히 보험 청구를 완료할 수 있는데, 이 서비스는 ‘두번에’, ‘하나로’, ‘원클릭’ 전용 프로그램 모두에서 이용 가능하며, 라이나생명 치아보험의 전체 보장 항목에 적용된다.
오스템임플란트는 보험 청구 간소화로 인해 진료 후 행정 업무가 자동화되고, 환자 대기시간과 종이 서류 발급 비용이 줄어드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개인정보 보관·폐기에 따른 부담 역시 감소해, 더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진료 환경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회사 관계자는 “보험 청구 간소화 기능은 복잡한 절차와 종이서류 발급의 불편함을 해소한 서비스로, 모든 사용자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며, “치과는 환자에게 ‘편리한 병원’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어 내원율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스템은 앞으로도 '다양한 보험사와의 협력을 통해 치과와 환자 모두에게 이로운 시스템을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정태식 clibi@naver.com
Copyright@2012덴틴.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04793)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7길 15-1, 3층 (성수동2가 효정빌딩) ‣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아02278 ‣등록일자: 2012년 10월 2일 ‣발행인·편집인: 정태식 ‣청소년보호책임자: 한정란 ‣대표전화: 010-4333-0021 ‣대표메일: dentinkr@g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214-05-57882 무단 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by mediaden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