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도 고객나름.. 수퍼A에서 진상까지 고객 분류하기

2021.11.29 18:28:08

[박인출의 Dental Successology] - <20>

 

"고객을 올바르게 대우하려면 고객을 차별화해야 한다" -Pillip Kotler-

-A고객: 대하기 편하고 별로 불평이 없고, 병원의 배려에 감사하는 고객.
   약속시간 잘 지키고, 치료비 납부 잘 하고, 주변 지인을 소개시켜 주고, 이익 최고. (전체 고객의 20% 정도)
-B고객: 위의 요소 중 1~2가지 결여.
-C고객: B에 비해 1~2가지 결여.
-D고객: 사업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아주 바람직하지 않은 고객.

 

D고객은 누구인가? 약속노트에서 이름을 보는 순간 기분이 찜찜하고 불편한 느낌이 들면 D고객 → 해결방법은 다른 병원으로 가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상적인 병원은 환자 모두가 A고객인 병원, A고객만 진료하는 날을 정하는 것이 바람직. (A고객 Day)

 

                                                          박인출 <올쏘치과 원장, 미국교정보드 Diplomate>

 

 

정태식 clibi@naver.com
Copyright@2012덴틴.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04793)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7길 15-1, 3층 (성수동2가 효정빌딩) ‣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아02278 ‣등록일자: 2012년 10월 2일 ‣발행인·편집인: 정태식 ‣청소년보호책임자: 한정란 ‣대표전화: 010-4333-0021 ‣대표메일: dentinkr@g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214-05-57882 무단 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by mediaden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