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회무·정책

치의학연구원 설립에 치과계-정부 '공감'

토론회서 '실질적인 로드맵 제시' 요구



한국 치과의사들의 임상실력은 세계 최고수준을 자랑하고, 치과의료기술 및 제품의 수출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치의학의 기초연구에 대한 투자 미흡으로 치과의료산업의 뚜렷한 성장이 어둡다는 것에 대해서는 치과계는 물론 정부의 공감대도 형성됐다.
하지만 한국치의학융합산업연구원(이하 치의학연구원) 설립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치의학연구원의 운영 방안 및 활용방안, 연구 분야 선점, 분야별 인력풀 구성까지 제반사항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6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2층 제1세미나실에서는 새누리당 서상기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의원, 대한치과의사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한국 치의학 육성 및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현재 정부의 부실한 지원으로 더디게 발전해나가고 있는 치과산업에 대해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설립된다면 치의학 분야의 활발한 연구는 물론 복지사회를 구현시켜 국민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것에 의견일치를 봤다.  

토론회를 주최한 서상기 의원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해 감에 따라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기대치와 의료기술의 발달이 요구된다. 특히 구강질환은 전신질환과도 연계될 수 있기에 정부도 치과분야 신 의료기술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치의학연구원을 활용한 치의학 산업발전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회를 통해 발전된 방향을 잡길 바란다”고 전했다.

기조발표에 나선 이장희(서울대) 교수는 복지사회가 요구하는 한국치의학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에 나서 삶의 질을 유지하는데 있어 ‘구강건강’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2012년 구강건강증진법을 실시한 일본의 ‘건강한 일본 21 구현을 위한 9가지 행동 강령’중 6번째로 구강건강을 포함한 이유와 활동을 전했다. 그는 “이제 대한민국도 인구의 노령화에 대비한 정책 및 의료서비스에 더욱 노력해야한다. 치과분야가 구강건강을 위한 연구와 고령화 사회 대비한 치의학 원천기술 확보 그리고 저작기능 회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아젠다로 미래치의학 융합 원천기술개발과 글로벌 리더의 치의학 선도 연구기관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치의학연구원 설립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해형(단국치대) 교수도 ‘미래 신 성장동력 치과의료산업’을 주제로 발표에 나서 치과 임플란트`조직공학, 진단`영상장비, 디지털 치과 보철수복과 신소재 등 신 성장동력을 예로 들어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치과산업에 대해 설명했다. 이 교수는 “주요국의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을 살펴보면 미국이 27.8%로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고, 중국이 연평균 성장 16% 이상씩 늘어나며 2번째의 시장으로 급부상했다. 우리나라의 치과용 임플란트는 인구 만 명당 보급개수가 가장 높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이 96%정도로 아직 세계시장에서의 시장 형성은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의 영상장비 역시 세계 시장성은 미비한 것을 확인시키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제시했다. 치과의료기기의 국내 생산성 비중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간 치과재료 부분 16%, 영상진단기기 14.2%로 증가세를 보이지만 연구개발비는 치과용기기가 `기계가 3.3%, 치과재료가 7.7%로 동반성장은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치과의료산업의 신성장동력을 이끌기 위해서는 △첨단 기술 융합에 따른 치료 패러다임 변경 및 고부가가치 치과의료시장의 형성 △치과(생체) 재료와 의료 기기의 사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를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의 치의학연구원 설립이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패널토론 역시 치의학연구원의 설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 치의학 연구 및 교육, 필요성에 대한 주장이 펼쳐졌다.
박영국(한국치과대학장`치의학전문대학원장협의회) 회장이 발표에 나섰다. 그는 치의학연구원 설립은 국가적 체계 안에서 마련되어야 한다. 첫 번째 이유는 사회안전망으로서 의료보장을 실현하는 우리나라의 기본 보건의료정책에 충실 하는 것이며, 둘째 융합 연구의 지원 및 관리로 의료산업에서의 세계적인 위치를 갖게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정부주도의 치의학 연구원과 같은 체계적 연구 관리는 시급하게 마련되어야 한다며 필요성을 설명했다.

 박준우 대한치의학회 회장도 ‘한국치의학융합산업연구원 설립에 대한 필요성’을 주제로 나서 왜 치의학연구원이 필요한지, 필요한 치의학연구원이 지금까지 국가로 부터는 어떠한 지원이 진행되어 왔는지, 지원이 잘 안됐다면 앞으로 나아가야할 R&D 방향성은 무엇인지 정리하고, 치의학연구원의 설립 의지와 의미, 필요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외래 다빈도 질환중 치은염 및 치주질환, 치아우식이 2위와 7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국민건강관리에 대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질병에 대한 기전 연구와 치료 예방을 동시에 실천해 나가야 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치의학에 대한 투자비중은 2.4%로 매우 미비하고 선진국과 견주어 봤을 때도 비중이 떨어진 상황이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가 도래할 것이다. 현재는 모든 치의학 연구가 기초연구로 편중되어 있다. 세계적 연구 추세는 임상과 연계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때 재료공학, 나노, 조직공학 등 연계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치과계의 기조`주제발표 후에는 정부의 의견 및 정책방향도 확인할 수 있었다. 양윤선 보건복지부구강생활건강과 과장은 ‘구강보건정책과 한국치의학융합산업연구원’ 설립의 필요성에 대해 복지부도 인지하고 있기에, 미래 사회를 위한 치과의료 산업의 원천기술 개발 및 신 선상동력으로서의 기대가 큰 상황으로 세부 절차와 예산상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복지부 차원에서 협력방안을 논의해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발표에 나선 미래창조과학부 정택렬 팀장의 발표에 정책토론회의 이목이 쏠렸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현재 치과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및 지원을 하고 있는 실질적인 정부부처로 주제 발표에 대한 치과계 관계자들은 높은 관심을 보였다.

정택렬 팀장은 이 자리에서 치의학분야의 정부투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고, 지난해는 284억으로 이중 미래창조부가 43%를 지원했다. 현재 치의학분야의 연구는 5개의 치과대학 등에 연구센터를 두고 실찬하고 있고, KIST  등에서 임플란트, 장비, 교정장치 및 치과재료에 관한 연구를 진행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치의학연구를 발전시키고, 치의학연구원 설립을 위해서는 몇 가지 개선되어야할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늘 토론회를  통해 치의학 분야의 투자 확대 필요성에 공감했다. 우리도 부처별 지원정책 연계에 대해 고민해볼 것이다. 하지만 임상연구에서 전체적 인프라 형성까지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한정된 국가 재원에서 기관 운영`설립은 다른 부분이라고 본다. 절실히 치의학연구원의 설립이 필요하다면 지금보다 더 설득력 있는 자료를 준비했으면 한다. 예를 들어 연구역량, 연구 규모, 인력 활용, 예측 할 수 있는 경제효과 등이 함께 수반되어 공감을 얻는다면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투자와 지원도 가능할 것이라고 예측 한다”고 강조했다.



패널토의 후에는 치의학연구원 설립을 위한 준비사항에 대한 질의가 있었고, 정부 측은 ‘치의학연구원 필요성에 공감했으니,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제반사항을 발빠르게 준비해 투자 및 재원 확보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토론회를 주최한 서상기 의원, 전병헌 의원을 비롯해 치의학연구원 설립에 뜻을 모으고 있는 대전시치과의사회 및 대전광역시 관계자, 대구시치과의사회 및 대구광역시관계자, 광주시치과의사회 및 광주광역시 관계자가 참석해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